기름 값 속에 숨겨진 복잡한 상황들!

2023. 11. 27. 12:34생활

728x90
반응형
BIG

 

 

°'국제 유가 급등' '유가 상승으로 인한 물가 부담'…. 뉴스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표현이죠.

°주유소를 지날 때마다 우리를 울고 웃게 만드는 네 자리 숫자. 국제 유가는 어떻게 정해지는 걸까요?

☞ 석유 3대 유종

°우선 석유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죠.

°대표적으로 서부 텍사스유, 브렌트유, 두바이유 이렇게 세 가지를 듭니다.

°이름은 생산지에서 따온 것으로 순서대로 미국 서부 텍사스주와 뉴멕시코주 일대, 영국과 유럽대륙 사이 북해 내 총 9개 유전, 중동 아랍에미리트에서 생산된 것입니다.

°동시에 각 대륙의 원유 가격을 대표하죠. 다만, 두바이유의 경우 아시아 일대 원유 가격도 대표하며, 실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수입하는 원유 또한 두바이유로 전체 수입량의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종류 텍사스유 브렌트유 두바이유
생산 지역 미국 서부 텍사스주&뉴멕시코주 일대 영국과 유럽대륙 사이 중동 아랍에미리트
북해(海)내 9개 유전
가격 및 사용 대표 지역 미주 유럽 중동 및 아시아
 

 

☞ 원유 가격 결정

°국제 원유 가격은 어떻게 움직이고 결정될까요? 기본 원리는 수요와 공급의 변화입니다.

°수요가 늘거나 공급이 줄면 가격이 오르고 반대로 수요가 줄거나 공급이 늘어나면 가격이 내리죠.

°석유의 수요와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한데요.

°경기 변화, 국제 정치·외교 상황, 전쟁, 허리케인, 테러, 대체 에너지 등장, 금리와 같은 경제정책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수요와 공급이 달라지면서 가격이 변동하게 됩니다.

 

°아래 사례를 보면 좀 더 이해가 쉽습니다.

① 중국과 인도의 경제 성장 : 수요 증가→가격 상승

 

°지난 2000년대 중반부터 중국과 인도의 경제가 가파르게 성장했어요.

°국제 시장에선 중국(China)과 인도(India)를 하나로 묶는 '친디아(Chindia)' 경제권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죠.

°당시 각각 14억 명과 13억 명의 인구를 가진 중국과 인도의 경제성장으로 에너지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면서 국제 유가가 크게 올랐습니다.

② 코로나19 셧다운, OPEC 증산 : 수요 감소, 공급 증가→가격 하락

°2020년 10월 국제유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는데요. 코로나19의 기승으로 유럽 여러 나라가 도시 봉쇄(셧다운)에 들어가면서 에너지 수요가 크게 줄었기 때문이죠.

°이때 석유수출국기구(OPEC) 산유국들이 하루 평균 원유 생산을 오히려 늘리기로 결정하면서 가격이 큰 폭으로 떨어졌습니다.

③ 대체 에너지 등장: 수요 감소→ 가격 상승 둔화 혹은 하락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의 개발도 국제 원유가를 하락시키는 요인이죠.

°OPEC은 2017년 말 정기총회에서 산유량을 감산키로 했는데요.

°국제 유가를 끌어올리기 위함이었습니다. 하지만 국제유가는 크게 요동치지 않았는데요.

°그 이유는 셰일가스의 공급 기대감 때문입니다.

°미국의 석유가스회사가 그간 개발이 어려웠던 셰일가스를 채굴하면서 가능해진 건데요.

°석유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 공급 확대 기대감이 국제 유가를 안정시키는 효과를 낸 것입니다.

④ 전쟁, 허리케인과 테러: 공급 감소→ 가격 상승

°지난 10월 7일 하마스의 이스라엘 침공으로 국제 유가가 크게 올랐습니다.

°하마스-이스라엘 전쟁 사태가 중동 지역의 지정학적 불안을 키웠기 때문인데요.

°중동은 산유국이 밀접해 있는 지역으로 이 지역에서 전쟁이 확대된다면 원유 생산과 공급에도 영향이 미칠 수 있습니다.

°국제유가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특히 국제정세에 큰 영향을 받죠.

°세계 각국의 정치 문제와 외교적 상황 등을 유가와 연관 지어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될 것 같네요.

반응형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