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및 습도

2023. 12. 27. 21:14건강

728x90
반응형
BIG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및 습도로 우리 아이 건강 지키는 방법

.

본격적인 겨울로 들어서면서 날씨가 많이 추워졌는데요! 난방을 시작하신 분들도 많으실 것 같아요!

여러분은 겨울철 실내 온도를 몇 도로 맞추고 계신가요?

춥고 건조한 날씨로 면역력은 떨어지고 감기, 독감과 같은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겨울!

그런데 춥다고 실내온도를 과하게 높였다간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는 것, 혹시 알고 계셨을까요?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의 중요성과 그로부터 어떻게 아기들을 지킬 수 있는지, 그리고 겨울철 올바른 난방법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몇 도일까

.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습도

보건복지부는​ 성인가구 기준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를 18~20℃로, 실내 습도는 40~60%를 유지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람에게 체온조절의 부담이 가장 적은 기온, 다시 말해 덥지도 춥지도 않은 최적 온도는 18℃ 정도로, 우리 몸이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온도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를 18~20℃

실내 습도는 40~60%

.

추가로 습도는 온도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실제로 편안함을 주는 15℃에서는 70%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

겨울철 실내에서의 온도별 적당한 습도

15℃ → 70%

18~20℃ → 60%

21~23℃ → 50%

24℃ 이상 →  40%

.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의 중요성

겨울 실내 온도가 18~20℃라고 하면 '너무 낮은 거 아냐?'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이는 에너지 절약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건강을 위한 온도이기도 한데요.

실내 온도가 높아지면 그만큼 실내 습도가 낮아지고, 건조한 환경에서는 질병으로부터 노출이 쉬워집니다!

겨울철에 호흡기 질환이 유행하는 가장 큰 이유도 바로 습도가 낮기 때문인데요,

습도가 40% 이하로 지속될 경우에는 눈, 코, 목 등의 점막이 건조해집니다.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면 점액 분비가 감소하고,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점액인 '뮤신'의 양이 부족하면 바이러스나 나쁜 노폐물이 체내에 들어왔을 때 방어막 없이 직접적으로 노출됩니다.

따라서 습도가 낮아져 점막이 건조해지면 바이러스가 침투하기 쉬워집니다.

반면, 실내 온도가 너무 낮아도 면역력이 떨어져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바이러스는 낮은 온도와 습도에서 더욱 활발히 활동하기 때문에 겨울철의 낮은 온도에서는 바이러스의 외피가 단단해져 오래 생존할 수 있으며, 습도가 낮아지면 바이러스 전파가 활발해집니다.

.

기온 5도 이하, 습도 20~30%는 바이러스가 활동하는데 있어 최적의 조건이라 겨울철에 특히 조심해야 할 부분이죠!

.

겨울철 실내온도 속 질병에 노출되는 아기들

.

아기에게 적절한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및 습도

일반 성인보다 면역력이 훨씬 떨어지는 아기들은 높고 낮은 실내 온도에 질병 노출이 쉬워지고, 체온조절이 미숙하기 때문에 실내와 실외의 급격한 온도차에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때문에 아기가 있는 집은 실내 적정온도를 지켜야 합니다.

아기가 있는 집은 실내 적정온도를 20-24도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실내 온도가 높아 습도가 40% 이하로 떨어지면 면역력이 약한 아기들은 목이나 기관지 등의 기관이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또한 낮은 습도에서는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워지며 각종 호흡기 질환을 악화시키게 되는데요.

반면, 너무 낮은 실내 온도로 습도가 60% 이상이 되면 땀이 잘 증발되지 않아 신체의 체온조절이 어려운 아기들은 온열질환에 걸릴 수 있으며,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에서 벗어나 습도가 높아져 곰팡이나 세균이 발생하면 아토피 피부염, 천식, 폐렴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

겨울철, 질병으로부터 아기를 지키는 법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것은 아기를 감기로부터 지키는 중요한 환경적 요소입니다.

집 안 온도는 20~24도, 습도는 50~60%를 틈틈이 확인하여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가습기 또는 젖은 빨래 등을 이용해 실내 습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단, 가습기는 항상 물이 고여 있고 일정한 온도가 유지되어 곰팡이와 박테리아를 빠르게 번식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습기와 필터가 깨끗한지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날씨가 춥더라도 규칙적으로 실내를 환기시켜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적정실내온도 설정 후 효율적인 운전 방법 팁

온수 온도로 난방을 조절하려면 55℃ 이상으로 설정, 가동

10평대의 작은 공간이면 보일러 온도를 최대한 높여 가동 후 따뜻해지면 점차 온도 낮추기

보일러 가동과 함께 가습기 사용

단열 성능이 좋은 건물은 외출 시 보일러를 '외출 모드'로

사용하지 않는 방의 온도조절기 분배기 밸브는 잠그기

.

오늘은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를 알아보면서, 적정온도의 중요성과 겨울 실내 온도가 아기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너무 높은 실내 온도도, 낮은 실내 온도도 주의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반응형
BIG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양소 중 탄수화물  (0) 2024.01.01
영양소 중 에너지  (1) 2024.01.01
동의보감의 목차  (1) 2023.12.27
미네랄과 그 효능  (1) 2023.12.12
흡연으로 인한 질병  (0) 2023.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