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소 중 수분

2024. 1. 1. 20:35건강

728x90
반응형
BIG

수분

수분은 색, 냄새, 독성이 없는 액체이다.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극성용매로 고체, 액체, 기체를 모두 녹인다.

표준 온도와 표준 기압에서 액체 상태로 존재하나 온도에 따라 고체 상태인 얼음이나 기체 상태인 수증기로 존재하며 순환한다.

수분 즉 물의 화학명은 oxidane이며, 산소 원자 1개와 수소 원자 2개가 공유결합으로 결합되어 있어 분자식은 H2O이고 분자량은 18.015 g/mol이다.

.

수분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인체 구성 성분으로서 체내 항상성 및 생명 유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생명체의 본질적 구성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체내 화학반응이 일어나는 장을 제공하며 영양소를 운반하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준다.

또한 체온을 조절하고, 타액, 소화액, 점액 등의 주요 성분으로서 윤활유 작용을 하며, 외부 충격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한다.

따라서 인체의 항상성 및 다양한 생리적 기능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서 필요량을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수분은 세포의 안과 밖에 모두 존재하며 수분 섭취와 손실에 따라 수분 균형 상태가 달라진다.

체내 수분 중 일부는 체내에서 대사가 일어나는 동안에 만들어지며 건강한 사람은 생리적으로 수분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

섭취기준

수분은 음식 수분과 액체 수분 형태로 섭취하게 된다.

인체의 수화상태를 측정하는 변인에는 ① 혈액 삼투압 ② 혈중 나트륨 농도 ③ 혈장량 ④ 소변량과 색깔 ⑤ 소변 비중과 삼투압 ⑥ 타액 비중 등이 있다.

.

수분 섭취량 부족 시 수분 불균형, 탈수가 나타나고 이에 따라 신장결석, 담석증, 방광암이나 결장암 등 암,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수분 불균형의 일차적 지표인 수화 정도가 과잉/저하되더라도 혈액의 항상성으로 인해 쉽게 보완되고, 대사 차이, 환경 조건, 활동 정도 등에 따라 수분 필요량이 크게 변동되기 때문에 평균필요량을 추정하기 어렵다.

또한 수분 필요량을 추정하기 위하여 이러한 지표를 활용하기에는 그 자료가 매우 부족하고 수분 필요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병리, 환경, 식사 등이 있으나 지표의 근거자료로는 불충분하며, 생애주기 및 성별과 관련된 연구 결과도 역시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수분 필요량은 전체 연령군에서 수분 섭취량으로 추정하고 있다.

.

수분 섭취량은 음식으로 섭취한 수분량에 액체로 섭취한 수분량을 합한 것이다.

여기에서 액체(fluids)란 물(drinking water)과 음료(beverage)를 합해서 말한다.

반응형
BIG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  (1) 2024.01.06
영양소 중 비타민 A  (0) 2024.01.01
영양소 중 식이섬유  (0) 2024.01.01
영양소 중 단백질  (1) 2024.01.01
영양소 중 지질  (1) 2024.01.01